문화적 장애를 극복하고
차세대 통일 인재를 양성합니다.

북한이탈주민 지원사업

지원인원
491명
사회적가치
1.8배 창출

북한이탈 청(소)년은 남한에서 겪는 문화적,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따뜻한동행은 최고의 전문가들과 함께 통일인재 양성을 위한 아카데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현직 CEO와의 일대일 멘토링, 통일인재 아카데미,
미술치료 등을 통해 북한이탈 청(소)년이 우리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통일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미술치료

여명학교의 미술을 통한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탈북 청소년이 탈북과정의 상처와 정체성의 혼란, 문화 부적응 등에서 심리적 안정감을 되찾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통일인재 아카데미

탈북 청년들이 문화적 장애를 극복하고 우리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차세대 통일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017-2019년: ‘미래동행 멘토링’으로 운영(전현직 CEO와의 1:1 멘토링 프로그램)

도전하는 삶의 태도를 배운 소중한 시간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끊임없이 도전하는 삶의 의지를 배웠습니다.”

‘도전하기 전에는 아무것도 모른다’라는 멘토님의 조언은 석사과정 중 진로를 놓고 막연히 고민하던 저의 자아를 깨웠습니다.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쉬운 길을 선택 하기보다 길이 없는 곳에 길을 만들어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멘토님이 저에게 주신 큰 교훈이었습니다.

그 후 저는 과감히 도전하는 삶의 태도로 2018년 미국 뉴욕 주에 있는 시라큐스(SYRACUSE)대학교 대학원인 맥스웰스쿨(Maxwell School)사회과학부에 합격할 수 있었고 3년 6개월만에 박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따뜻한동행의 멘토링 프로그램과 장학금 지원은 저의 꿈을 향해 한 걸음 도약할 수 있는 징검다리 역학을 해주었습니다. 탈북 청년들이 남한 사회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다시 월북하거나 범죄에 연루됐다는 소식을 들을 때마다 안타깝습니다. 탈북 청년들에게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멘티 김 성 렬